[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702] 왜 세계도핑방지기구(WADA)라고 말할까

김학수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승인 | 2022-05-20 06:27

0
center
19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세계도핑방지기구(WADA) 이사회에서 부산시가 2025 WADA 총회 개최지로 선정되자,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와 부산시 관계자들이 환호하고 있다.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제공]
19일 부산광역시가 2025세계도핑방지기구(WADA) 총회를 유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WADA 이사회에서 '압도적인 득표'(Absolute Majority of vote)‘로 확정이 됐다는 사실이 공식 발표됐다. 개인적으로는 발표 수시간전 이미 SNS 페이스북을 통해 알고 있었다. WADA 총회 부산 유치위원회에서 활동하던 윤강로 국제스포츠외교연구원장이 진행상황을 현지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전한 것이다. 국내 스포츠관계자 가운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WADA 등 관련 단체 인사와 가장 폭넓은 인간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윤 원장은 WADA 총회 부산 유치를 위해 유치단과 함께 이달 초 폴란드 바르샤바로 날아가 위테드 바스카(Witold Bańka) 회장을 만나 지원 대책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세계도핑방지기구는 영어 ‘World Anti-Doping Agency(WADA)’를 번역한 말이다. 예전에는 세계반도핑기구라고 말하다가 최근 세계도핑방지기구로 바꿔 말한다. 일본에선 가타가나를 혼용해 ‘世界反ドーピング機関(세계반도핑기관)’로 표기한다. ‘반도핑’이라는 예전 말은 일본의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직도 일부 언론에선 세계반도핑기구라고 보도하고 있는데 세계도핑방지기구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다.

세계도핑방지기구는 올림픽 등 국제대회에 참가하는 운동선수들의 금지약 사용을 관리, 감시, 제재하기 위해 만든 IOC 산하기구이다. 캐나다 딕 파운드 IOC 위원의 제안으로 창설돼 본부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다. 1999년 11월 IOC가 주최한 도핑에 관한 세계 회의에서 채택된 로잔 선언에 의해 설립됐다.

IOC는 올림픽 헌장 제5장 올림픽 대회 제43조에 세계도핑방지기구 규정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세계도핑방지규정 및 승부조작방지를 위한 올림픽 운동 규정의 준수는 올림픽 운동 전체의 의무사항이다’는 규정이다.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불법 약물 사용을 규제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무화한 것이다.

여름과 겨울 올림픽과 주요 국제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무작위 도핑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 도핑 테스트에서 금지약물 복용이 확인된 선수는 종목에 관계없이 중징계를 받는다.

중국의 간판 수영선수 쑨양은 지난 해 6월 도핑 검사를 회피하려 한 혐의가 인정돼 지난 6월 스포츠중재재판소(CAS)로부터 4년 3개월의 자격 정지 징계를 받았다. 쑨양은 자격 정지 징계로 지난 해 7월 열린 2020 도쿄 올림픽과 올해 자국에서 열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출전이 불발됐다.

러시아는 2017년 국가 주도아래 선수들에게 금지약물을 복용하게 하고, 국가기관을 동원해 도핑을 은폐한 사실이 드러나 IOC에 의해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 자격을 무기한 정지돼 올림픽 출전이 금지됐다. 러시아 선수들은 2018 평창 겨울올림픽과 2020 도쿄 여름올림픽,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등에 러시아 대표팀 자격이 아닌 올림픽 선수(OAR) 자격으로 참가했다.

WADA는 세계도핑방지규약과 각종 지침을 통해 전 세계에서 공통적인 도핑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각국의 도핑방지기구를 통해 국가간 노하우와 기술 등을 교류하고 협업을 이루고 있다.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는 2007년 6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특수법인으로 창설됐다. KADA는 국내 체육단체는 물론 WADA 및 국제 체육단체와 도핑방지를 위한 협력 등을 체결해놓고 있다. 한국은 WADA 아시아지역 이사국이며 세계도핑방지규약, 국제표준 등 규정을 성실히 이행하는 선진 국가도핑방지국으로 인정받고 있다. 2025년 11월 10일부터 14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릴 2025 부산 WADA 총회를 통해 한국은 더욱 강화된 국제적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니아TV

  • [단독]허구연 KBO 제24대 신임 총재 단독 인터뷰, "팬 퍼스...

  • 정확한 아이언 플레이를 위한 올바른 던지기 연습 방법 wit...

  • 다시 한번 체크해보는 퍼팅의 기본자세 with 안희수 투어프...

  • 좋은 스윙을 위한 나만의 코킹 타이밍 찾기 with 김영웅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