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9(금)

야구

김하성, FA 협상 때 내세울 스탯 하나 더 추가!...볼넷삼진비(BB/K) MLB 전체 8위, NL 5위, 팀 내 2위

2024-06-01 09:23

김하성
김하성
김하성은 이번 시즌 후 FA 시장에 나간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의 2025년 8백만 달러 상호 옵션이 남아있지만 행사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어떤 협상이든 선수는 구단에 내세울 강력한 스탯이 많아야 유리하다. 그래야 많이 받는다.

김하성은 이미 수비 하나로도 목돈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에는 골드글러브상을 수상했다. 올해 실책이 다소 많지만 수비WAR은 여전히 좋다.

공격적인 면에서 김하성은 도루와 볼넷 부문 스탯을 내세울 수 있다. 5월 31일(한국시간) 현재 도루는 13개로 팀 내 1위다. 볼넷 역시 32개로 팀에서 가장 많다.

그런데 또 하나 생겼다. 볼넷삼진비(BB/K)가 그것이다.

볼넷삼진비는 타자가 삼진을 한 번 당할 때 볼넷은 몇 번을 얻어내는 가를 알 수 있는 스탯이다. 예를 들어, 삼진을 한 번 당할 때, 볼넷을 두 번 얻어낸다면 BB/K는 2가 된다.


김하성의 볼넷 비율은 13.9%다. 삼진 비율은 17.3%로 삼진 비율이 다소 높다. 볼넷삼진비는 0.80이다. MLB 전체 8위다. 내셔널리그(NL)로 한정하면 5위이고 팀 내로 더 좁히면 0.94의 주릭슨 프로파에 이어 2위다.

BB/K 1위 전체 1위는 무키 베츠(LA 다저스)다.

물론, 볼넷삼진비가 우수한 선수라고 해서 그 선수의 선구안이 좋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정말 선구안이 좋다면 출루도 잘해야 하고, 안타도 잘 쳐야 한다. 결국, 볼넷삼진비(BB/K), 출루율(OBP), 타석당투구수(P/PA), 타율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해당 선수가 선구안이 좋은지 나쁜지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BB/K도 계약 협상 자리에서 내세울 수 있는 스탯인 것은 분명하다.

김하성은 현재 홈런 7개로 팀 내 4위를 달리고 있다.

[강해영 마니아타임즈 기자/hae2023@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