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2(토)

야구

[PS 後(후)]LG 양상문 감독, ‘나는 아직 배가 고프다’

플레이오프 직후 내년 시즌 구상 나서며 도미니카 출국 등 '바쁜 행보'

2014-11-18 00:26

▲지난청룡기고교야구선수권에서모습을드러냈던양상문LG감독(사진우).양감독은'휴식'과참으로어울리지않는삶을살고있다.사진│김현희기자
▲지난청룡기고교야구선수권에서모습을드러냈던양상문LG감독(사진우).양감독은'휴식'과참으로어울리지않는삶을살고있다.사진│김현희기자
[마니아리포트 김현희 기자]LG 트윈스 양상문 감독은 ‘공부하는 지도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해설위원 시절에도 학습에 소홀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등 경기의 ‘맥’을 잘 짚어 내면서 꽤 많은 호평을 받은 바 있다. LG와 롯데, 그리고 국가대표팀에서 투수코치를 역임하면서 이미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던 양 감독은 고향팀 롯데에서 생애 첫 사령탑에 오르는 등 의외로 많은 지도자 경험을 쌓은 바 있다. 또한, 아마야구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가지면서 틈이 날 때마다 고교/대학야구 선수권대회에서 모습을 드러내곤 했다. 이번 청룡기 대회에서 NC 박종훈 이사와 함께 올스타전이 끝나자마자 목동 구장을 찾은 일화는 꽤 유명하다.

이러한 양상문 감독의 노력은 곧 성과로 이어졌다. 김기태 전임 감독의 갑작스러운 사임으로 공석이 된 LG 사령탑 자리에 오른 이후 ‘아무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중위권에 오르더니, 결국 리그 4위의 기록으로 2년 연속 가을 잔치 진출을 일궈냈기 때문이었다. 그 기세를 몰아 준플레이오프에서 NC 다이노스에 완승을 하였고, 플레이오프에서도 나름대로 좋은 모습을 보인 바 있다. 물론 여러 차례 실수로 인하여 한국시리즈 티켓을 넥센에 넘겨주어야 했지만, 한때 시즌을 포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외부의 평가를 딛고 포스트시즌에 오른 성과는 분명 인정해 줄만 했다.

양상문 감독의 PS 後(후), ‘나는 아직 배가 고프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양상문 감독은 ‘휴식’이라는 단어와 참 어울리지 않는 시간을 보냈다. 오히려 내년 시즌을 어떻게 구상할 것인지를 놓고 외국인 선수 구성을 위해 직접 도미니카까지 출국하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일 년 농사의 절반이라 할 수 있는 외국인 선수 선발을 직접 하고 싶다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었다. 그리고 이는 ‘전 LG 트윈스 에이스’ 라다메스 리즈의 복귀로 이어졌다. 물론 계약이 확정된 것은 아니나, 리즈나 LG 모두 서로 필요로 한다는 ‘대전제’에는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모습을 직접 본 양상문 감독이 ‘몸 상태에 이상이 없다.’라는 합격 판정을 받은 것도 꽤 고무적이다. 리즈 외에 나머지 두 선수에 대한 고민이 남겨 있을 법하지만, 이는 ‘리오단과 스나이더’의 재신임이라는 카드를 내밀어도 무방하다. 그도 그럴 것이 두 이 모두 양 감독의 부임과 함께 나름의 약점을 극복하고, 정규시즌과 포스트시즌에서 괜찮은 모습을 보였다는 공통분모를 안고 있기 때문이다.

유망주들에 대한 관심에도 소홀하지 않은 양 감독은 이미 차명석 코치에게 일본 고치 마무리캠프 훈련에 대한 전권을 위임한 바 있다. 그래서 도미니카로 떠날 당시에도 양 감독은 “차 코치가 있어 걱정을 하지 않는다.”라며 변함없는 믿음을 과시했다. 현역 시절, 같은 포지션을 경험(투수)한 두 지도자의 궁합이 나름대로 잘 맞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재미있는 것은 지금의 행보가 스토브리그가 시작되기도 전에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KT에 제출할 보호선수 명단과 외부 FA 등장 여부, 그리고 코칭스태프 구성까지 여전히 양 감독은 ‘굵직한 업무’를 눈앞에 두고 있다. 내년을 준비하는 양 감독의 행보가 더욱 주목을 받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면서 작은 만족을 얻을 수도 있다. 그러나 양 감독의 머릿속에는 ‘나는 아직 배가 고프다.’라는 생각이 맴돌고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이는 현재 모습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내일을 꿈꾸는 이들에게서 공통적으로 찾을 수 있는 면이기도 하다.

[eugenephil@daum.net]

▶ 앱으로 만나는 마니아리포트 '골프N' [안드로이드] [아이폰]
부킹 정보를 한 눈에 ☞ 마니아리포트 부킹 게시판 바로가기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