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서정 CGV대표 “수직계열화가 그렇게 문제인가?”

“70년 전 美 파라마운트 판결로 현재 韓 영화산업 재단하는 게 맞는지 토론해보자”

2017-07-18 11:46

서정 CGV대표 “수직계열화가 그렇게 문제인가?”
한국 영화산업 성장에 있어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1등 공신이지만, 동시에 ‘스크린 독과점과 수직계열화’ 등으로 비판받는 CJ CGV가 “한번 이 문제를 놓고 토론해 보자”고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이는 ‘대기업의 영화산업 독과점 규제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진 정부를 상대로 한 발언으로 보인다.

특히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의원 시절 스크린 독과점과 대기업의 수직계열화를 막고 독립영화를 진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영비법)을 발의하는 등 영화산업의 공정한 생태계를 만드는 데 누구보다도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있어, 이에 대한 공세적 대응이라는 관측이다.

18일 오전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Post 멀티플렉스, 극장의 진화’를 주제로 진행된 ‘2017 중반기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서정 CGV 대표는 한국 영화산업 내 CGV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한국의 수직 계열화가 그렇게 문제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CGV는 극장 상영사업자로 국내에 안주할지 글로벌로 갈지의 기로에 있다”며, “CJ그룹과 CGV는 한국 영화산업을 글로벌화하는 노력을 꾸준히 추진했지만, 국내 환경은 녹록지 않다”고 했다.

이어 “특히 최근에 수직계열화와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많은 얘기 있다”며, 특히 “독과점은 1948년 미국 파라마운트법 얘기를 들어 지적하지만, 한국의 수직계열화가 그렇게 문제인지 반문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서 대표는 “70년 전 법으로 현재 대한민국 영화산업을 재단하는 게 맞는지 공론화를 거쳐보자”며 “규제를 통해 통제 받을 것인지, 아니면 한국 영화시장을 글로벌화해 세계로 나아갈 것인지 오픈 테이블로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앨빈 토플러의 '부의 미래'를 언급하며 "법의 속도가 제일 늦다는 말이 있는데 그렇게 바뀌지 않는 법의 속도로 기업.산업.기술의 속도를 어떻게 따라갈 수 있을지 공론화장을 거쳤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 대표는 "한국영화산업이 가야 할 방향은 글로벌화 밖에 없다. 발전하려면 글로벌밖에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서정 CGV대표 “수직계열화가 그렇게 문제인가?”
한편 이날 포럼은 CGV용산아이파크몰 그랜드 오픈에 맞춰 진행됐다.

총 20개관 3888석 규모로 문을 연 CGV 용산아이파크몰은 '4DX with ScreenX'는 세계 최초의 신개념 기술 융합 특별관이다.

자체 기술로 개발한 두 개의 상영관 모델을 하나로 결합해 기존 영화관에서는 볼 수 없는 극강의 몰입감을 제공한다.

'IMAX 레이저' 상영관은 전 세계 멀티플렉스가 보유한 IMAX 상영관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이밖에도 살롱S, 템퍼시네마, 스카이박스(SKYBOX), 에그박스(EGGBOX) 등 각 상영관마다 특별한 콘셉트를 추가해 영화관의 새로운 모습을 갖추었다. CBS노컷뉴스 유연석 기자 yooys@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