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1(목)

스포츠

한국 역도 기대주 권대희, 도핑 양성 판정에 일시 자격정지

2025-04-17 16:34

권대희, 역도 남자 81㎏급 인상 한국 주니어신기록. 사진[연합뉴스]
권대희, 역도 남자 81㎏급 인상 한국 주니어신기록. 사진[연합뉴스]
한국 역도 유망주 권대희(울산광역시청)가 도핑 규정 위반 혐의로 일시 자격정지 처분을 받았다. 국제검사기구(ITA)는 16일(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권대희의 소변 샘플에서 금지약물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ITA는 "지난 2월 26일 경기 외 도핑 테스트에서 채취한 권대희의 샘플에서 금지 약물인 트리메타지딘에 관한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며 "세계도핑방지기구(WADA)와 국제역도연맹(IWF) 규정에 따라 권대희의 선수 자격을 일시 정지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는 같은 날 대한역도연맹과 권대희에게 'A샘플 검사 결과'로 통보됐다. 다만 ITA는 "권대희는 일시 자격정지 해제를 요청하고, B샘플 검사 요청을 의뢰할 권리가 있다"며 "A샘플에서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지만, 아직 권대희에 대한 징계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권대희는 2024년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 81kg급 챔피언이자 81kg급과 89kg급 한국 주니어 기록 보유자로, 한국 역도의 기대주로 주목받아왔다. IWF는 주요 세계 대회에서 입상한 선수를 '핵심 선수'로 분류해 도핑 관련 문제를 직접 관리하고 있으며, IWF의 위임을 받은 ITA가 권대희의 샘플을 채취해 검사했다.

트리메타지딘은 의학적으로 협심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혈류량을 증가시켜 체내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WADA는 이를 금지약물로 지정했다. 최종 징계 수위는 고의성, 투여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현재 대한역도연맹은 권대희를 국가대표 훈련 명단에서 제외한 상태다.

[김선영 마니아타임즈 기자 / maniareport@naver.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