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755] 왜 부정출발을 ‘Flying Start’라고 말할까

김학수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승인 | 2022-07-23 07:25

0
center
2022 세게육상 선수권대회 남자 110m 허들에서 부정 출발로 실격당하는 올 시즌 최고기록 보유자 미국의 데번 앨런.(유진 AP=연합뉴스)
세계남자 육상 110m 올시즌 최고기록(12초84) 보유자 데번 앨런(28·미국)은 18일(한국시간) 미국 오리건주 유진 헤이워드 필드에서 열린 2022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남자 110m 결선을 앞두고 '부정 출발'로 실격당했다. 앨런의 출발 반응 시간은 0.099초였다. 육상에서는 출발 반응시간이 0.1초 미만으로 찍히면 부정 출발로 간주한다. 출발 총성을 듣고 0.1초 이내에 반응하는 건 신체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앨런은 강하게 항의했지만, 판정은 번복되지 않았다.

앨런은 세계 정상급 허들 선수로 활약하면서도 아직 올림픽과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등 메이저 대회에서 메달을 수확하지 못했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5위를 했고, 도쿄올림픽에서는 4위에 그쳤다. 2019년 도하 세계육상선수권에서는 7위로 밀렸다. 오리건 주립대학 출신인 앨런은 모교 내에 있는 헤이워드 필드에서 자신의 첫 메이저대회 메달을 목에 걸고 NFL에 진출하려했으나 목표에 차질을 빚게된 것이다. 앨런은 허들 110m 결선이 끝난 뒤 세계육상연맹과의 인터뷰에서 "출발 반응 시간 0.001초 차로 결선에서 뛰지 못했다. 정말 고통스럽다"며 "관중석과 출발선이 너무 가까워 팬들의 함성 때문에 총성을 제대로 듣기 어려웠다. '준비, 출발'을 알리는 관계자의 신호도 불규칙했다. 정말 혼란스러웠다"고 토로했다.

육상 선수에게 가장 큰 ‘적’은 부정 출발이다. 앨런과 같이 중요 목표를 앞두고 부정 출발로 좌초하는 선수가 의외로 많다. 부정 출발은 육상 선수에게 암적인 존재이지만 이를 잘 극복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부정출발이라는 말은 일본식 한자어이다. 바르지 못하다는 의미인 ‘부정(不正)’과 길을 떠난다는 의미인 ‘출발(出發)’의 합성어로 바르게 출발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부정출발을 영어로 말하는 단어는 여러 개가 있다. 일반적으로 육상 용어에서는 ‘Flying Start’를 많이 쓰지만 ‘False Start’를 쓰기도 한다. ‘False Start’는 영어 뜻이 부정 출발과 의미가 같지만, ‘Flying Start’를 쓰는 것은 얼른 이해가 잘 안될 수 있다. 날린다는 의미인 ‘Flying’를 ‘Start’와 같이 썼기 때문이다.

영어 용어사전 등에 따르면 ‘Flying Start’는 원래 돛단배 경주에서 출발선을 통과할 때 배들이 전속력으로 ‘날아야’하는데서 유래했다. 참가자가 출발선을 통과하거나 출발 신호를 받았을 때 이미 움직이는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메리엄 웹스터 영어사전에는 1851년부터 스포츠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Flyinf Start’는 육상, 수영, 경정, 모토사이클 경기에서 출발 신호가 나기 전에 스타트하여 범하는 반칙을 통상 의미한다. 육상 경기에선 2010년부터 ‘Flying Start’를 2회에서 1회로 제한,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 야구에서도 이 말을 쓴다. 달리면서 베이스를 리터치하는 반칙 플레이이다. 다음 타자의 플라이를 이용해서 진루를 하려고 하는 주자가, 타구가 날고 있는 동안에 베이스 뒤쪽으로 물러나 있다가, 수비수가 포구하기 직전에 스타트하여 러닝에 가속력을 붙여 뛰면서 베이스를 터치하는 주루 플레이를 말한다. 이런 플레이는 수비 측이 어필하면 주자를 아웃으로 처리한다.

우리나라 언론은 ‘Flying Start’를 오래전부터 우리말 발음으로 ‘플라잉 스타트’ 또는 ‘플라잉 파울’ 등으로 표기했다. 일본식 한자어인 ‘부정 출발’로 쓰는 경우도 많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니아TV

  • [단독]허구연 KBO 제24대 신임 총재 단독 인터뷰, "팬 퍼스...

  • 정확한 아이언 플레이를 위한 올바른 던지기 연습 방법 wit...

  • 다시 한번 체크해보는 퍼팅의 기본자세 with 안희수 투어프...

  • 좋은 스윙을 위한 나만의 코킹 타이밍 찾기 with 김영웅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