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697] 왜 ‘올림픽 수도(Olympic Capital)’가 스위스 로잔으로 됐을까

김학수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승인 | 2022-05-15 08:26

0
center
스위스 로잔의 아름다운 레만호수를 끼고 있는 IOC 본부 '올림픽 하우스'. [IOC 홈페이지 캡처]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2019년 6월23일 창립 125주년을 맞아 스위스 로잔에서 새 본부 건물인 ‘올림픽 하우스’ 개관식을 가졌다. 1억3천만 유로(1천700억원)가 들어간 새 본부 건물은 스위스의 아름다운 호수 레만호를 끼고 있는 옛 본부 건물 자리에 조성됐다. 건물 외벽은 모두 유리가 사용됐고 지붕에는 태양광 패널이 설치됐다. 건물 내부의 커다란 중앙 계단은 올림픽마크를 본떠 만들었고 전체적인 외관은 비둘기모양을 형상화했다. 그동안 공간 부족으로 로잔의 여러 건물에 흩어져 있던 IOC 직원들은 새 본부 건물에서 한데 근무하게됐다.

center
스위스 로잔역사에 '로잔 올림픽 수도'라는 프랑스어 글자가 붙어 있다. [IOC 홈페이지 캡처]


IOC는 1994년 창립 100주년 기념일에 맞춰 로잔을 ‘올림픽 수도((Olympic Capital)’로 공식 선포했다. 그 이전부터 오랫동안 IOC의 고향으로 불리어졌던 로잔은 IOC에 의해 올림픽의 수도로 지정된 것이다. 로잔시 철도역사 위에 5개의 원형의 올림픽마크가 설치돼 세계 각국의 관광객들은 이 도시가 ‘올림픽 수도’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IOC가 로잔에 본부를 처음 설치한 것은 1915년이었다. 1894년 창립한 IOC 사무소는 창립자인 피에르 쿠베르탱남작의 프랑스 파리 부모님 집에 있었다. (본 코너 685회 ‘왜 ‘IOC’를 ‘국제올림픽위원회’라고 말할까‘ 참조)

IOC 홈페이지에 나온 IOC역사에 따르면 IOC 본부가 로잔으로 옮긴 것은 쿠베르탱 남작에 의해서였다. 1915년 올림픽 운동 공식 문서에 서명하기 위해 로잔을 방문한 그는 “로잔은 올림픽 본부로 가장 적절한 장소”라며 “레만호 호숫가가 멋지게 펼쳐지고, 숲으로 뒤덮여 모든 가능한 스포츠를 생각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며 강력히 로잔을 추천했다. 쿠베르탱 남작은 1913년 로잔에서 열린 IOC 총회 축하행사로 열린 로잔 합창단 공연, 횃불 공연 등을 감상하고 로잔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1914년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뒤 그는 중립국인 스위스 로잔을 방문하고 “올림픽 정신은 로잔의 독립적이고 자랑스러운 분위기에서 숨을 쉬며 진보가 필요한 자유의 공간을 찾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IOC 본부는 처음 로잔 몽베논 카지노의 높은 지대에 위치해 있었다. 1922년 로잔시는 그림 같은 정원을 배경으로 한 고풍스러운 18세기 저택인 빌라 몬레포스에 본부를 두도록 했다. 쿠베르탱은 이곳을 서재로 쓰는 한편 그의 아내 마리와 함께 개인 숙소로도 이용했다. IOC 사무국과 올림픽 유물 박물관도 있었다.
쿠베르탱은 1925년 IOC 위원장직에서 물러났지만, 로잔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다. 1937년 타계한 그는 로잔 부아 드 보 공동묘지에 묻혔다. IOC 본부가 있던 몬레포스 공원에는 쿠베르탱의 심장이 묻힌 고대 올림피아의 기념비가 세워졌다.

2차세계대전이 끝난 후 1946년 로잔 보석상 오토 메이어가 IOC 명예 총재(IOC Chancellor )에 취임한 이후 협소한 본부 이전 작업이 본격 추진됐다. 1968년 스위스 로잔에 있는 옛 교회 터에 세워진 비디 성으로 이전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올림픽 운동 성장을 위해 본부 확장을 필요로 했던 IOC는 1986년 10월 IOC 총회가 열리기 며칠 전 ‘올림픽 하우스’ 공사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IOC 위원장 후안 안토니오 사마란치의 열정에 의해 1993년 6월 23일 올림픽의 날 완성됐다.

IOC는 2019년 올림픽 하우스를 개장하면서 “레만호수의 물을 이용할 수 있는 태양 전지판과 기술로 완성된 올림픽 하우스는 전통을 존중하고 운동에 현대성과 투명성을 가져다주는 장소가 될 것이다. IOC는 로잔에서 다음 세기를 위한 완벽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니아TV

  • [단독]허구연 KBO 제24대 신임 총재 단독 인터뷰, "팬 퍼스...

  • 정확한 아이언 플레이를 위한 올바른 던지기 연습 방법 wit...

  • 다시 한번 체크해보는 퍼팅의 기본자세 with 안희수 투어프...

  • 좋은 스윙을 위한 나만의 코킹 타이밍 찾기 with 김영웅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