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 용어 산책 487] 배구 최초규칙(Original Rules of Volleyball)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김학수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승인 | 2021-09-06 07:15

0
center
초창기 배구 최초 규칙을 담은 미국 배구 공식 교본 [FIVB 홈페이지 캡처]
배구 규칙은 시대가 흐르면서 많이 변했다. 내용이 정교해지고 강도가 더해졌다. 1895년 ‘배구의 아버지’ 윌리엄 모건이 처음 발표한 최초 규칙 10개조는 지금과는 많이 달랐다. 최초 규칙 10개조를 살펴보는 것은 현대 배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최초 규칙 10개조와 그 배경을 알아본다.

규칙 1은 경기는 9이닝으로 구성한다로 돼 있다. 아마도 9이닝으로 정한 것은 미국 야구에 의해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닝 이라는 말 자체가 야구 용어에서 주로 쓰였기 때문이다. (본 코너 145회 ‘야구는 왜 ‘9이닝(Nine Innings)’ 경기라고 말할까‘ 참조) 야구는 1857년 1월22일 16개 뉴욕지역 야구대표들이 모여 만든 ‘야구 규칙(The Laws of Base Ball)’이 확정되면서 9이닝 룰을 탄생시켰다

규칙 2는 한 이닝은 양쪽에 1명이 있을 때 한 번씩 서브를 하고, 2명이 있을 때는 2번씩 서브를 하며, 3명 이상일 때는 3번 이상 서브를 한다고 정했다. 서브를 넣은 선수는 볼이 아웃될 때까지 계속 서브를 넣으며 서브는 돌아가면서 해야 한다. 이 조항에서 초창기부터 서브 로테이션제가 실시됐음을 알 수 있었다. 규칙이 초창기와는 많이 달라졌지만 서브 로테이션은 그대로 이어졌던 것이다. (본 코너 486회 ‘ 배구에서 서브 로테이션(Serve Rotation)을 하는 이유’ 참조)

규칙 3은 코트 공간은 너비 25피트(7.5m), 길이 50피트(15m)여야 하며, 네트에 의해 두 개의 사각 코트로 나눈다는 것이다. 양쪽 네트에서 4피트 떨어져 가로지르는 선은 드리블링 라인(Dribbling)이다. 경계선은 코트의 모든 부분에서 볼 수 있도록 명확하게 표시되어야 한다. 다만 코트 규격은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당시의 코트 규격은 현재 엔드라인 9m와 사이드라인 18m와 비교하면 좀 작다. 초창기에 드리블링 라인이라는 것을 설정했던 것은 이후 네트에서 3m 뒤에 설정한 어택 라인(Attack Line)으로 발전했다.

규칙 4는 네트에 관한 사항으로 네트 폭은 2피트(60cm) 이상이고 길이는 27피트(8.1m) 이상이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사이드라인 바깥에 한 발 이상 까지 벌려 똑바로 세워야 한다. 네트 높이는 바닥에서 6피트 6인치(1m95)이어야 한다. 현재 네트 폭은 1m, 길이는 9.5-10m 사이이며 네트 높이는 2.55m이다. 당시 네트보다 높아진 것은 그만큼 선수들의 키가 커졌기 때문이다.
규칙 5는 볼은 가죽 또는 천으로 만든 고무공으로 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둘레가 25인치 이상 27인치 이상이어야 하며, 무게는 9온스 이상 12온스 이상이어야 한다. 현재 배구공은 둘레 65∼67cm, 중량 260∼280g, 기압 300∼325g/cm(294~319mbar)이며, 색깔은 균일하고 실내경기에서는 밝은 색깔의 볼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남녀 일반, 남녀 고교 모두 똑같은 것을 사용한다.

규칙 6은 서비스에 관한 것이다. 서버는 한 발을 백 라인에 올려놓고 서야한다. 공은 손으로 쳐야 한다. 테니스처럼 두 번의 서비스로 상대편 코트에 공을 보낼 수 있다. 서브는 상대방 코트에 어느 곳으로든 집어넣을 수 있다. 서브는 공을 10피트 이상에서 때려야 하며 드리블을 해서는 안 된다. 네트를 맞거나 같은 편 선수에 맞고 상대편 코트로 넘어가면 유효하지만 아웃되면 서브는 2번 할 수 없다. 현재 서브 규정은 이 규정과 많이 다르다. 랠리포인트에 의해 서브를 실패하면 무조건 점수를 1점 내준다. 아직도 테니스는 초창기 배구와 같은 2번의 서브 규정을 유지하고 있다.


규칙 7은 서브를 상대팀이 받는데 실패하면 1점을 받을 수 있다. 서브 득점을 올리면 다음 선수에게 서브 기회를 넘겨준다. 지금의 서브 득점과는 많이 달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는 서브권을 내줄 때까지 계속 같은 선수가 서브를 한다. 현대 배구가 상당히 공격적으로 형태로 바뀌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규칙 8은 네트에 맞는 볼에 대한 규정이다. 첫 번째 서비스 외에 네트에 부딪히는 플레이를 네트 볼이라고 하며, 이는 상대팀 실패로 간주해 점수를 내준다. 첫 번째 서비스 시 네트에 맞는 공을 데드라고 하며 시도로 간주한다. 현대 배구도 상대팀이 서브를 받지 못하고 네트에 볼이 맞자 넘지 못하면 점수를 잃는다. 초창기 배구서는 네트에 맞는 첫 번째 서브는 무효로 처리하고 2번째 서브 기회를 준다는 것은 지금과는 큰 차이가 있다.

규칙 9는 라인선에 맞는 볼을 설명한다. 라인 볼(Line Ball)은 경계선을 치는 공으로 이는 코트 밖으로 나온 공으로 간주한다. 현대는 심판이 라인선에 걸친 볼에 대한 판정을 한다. 판정에 대한 이의가 있을 경우 비디오 판독을 요구하면 영상을 본 후 최종 판정을 내린다.

규칙 10은 경기중인 선수에 대한 것이다 . 선수들은 어떠한 장소에서도 여러 명이 같이 경기를 할 수 있다. 선수는 약 10 x 10 피트(3m)를 커버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 규칙 10항은 많은 사람들이 배구를 즐길 수 있도록 권유하는 조항이며 선수로서 최소한의 운동량을 보장하기 위해 운동 공간을 명시했던 것이다.

모건의 배구 최초 규칙 10개항은 현대와는 많이 다르지만 기본 정신과 철학은 현대 배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거칠지 않고 참여 선수들이 서로 충분히 운동을 하며 즐거움과 건강을 도모했다는 사실이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니아TV

  • 정확한 아이언 플레이를 위한 올바른 던지기 연습 방법 wit...

  • 다시 한번 체크해보는 퍼팅의 기본자세 with 안희수 투어프...

  • 좋은 스윙을 위한 나만의 코킹 타이밍 찾기 with 김영웅 프...

  • 백스윙 회전력 살려주는 제대로된 몸 꼬임 연습 방법 wit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