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가들은 충격 받은 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교통사고 후 사고의 경중에 관계없이 병의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자동차, 철도, 선박 등과 관련된 사고 이후에 발생한 여러 가지 통증과 관련된증상을 말한다. 꼭 뼈가 부러지거나 출혈이 생기지 않아도 만성피로나 무기력, 저림, 각종 통증, 부종, 두통, 불면증, 두근거림등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눈에 띄는 외상이 없다면 딱히 치료를 받지 않는다. 하지만 교통사고후유증은 사고 직후 바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이지난 후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사고가 발생했다면 곧바로 진단 및 필요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좋다. 또한 교통사고 후유증은 정밀 검사를 받아도 원인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을어혈로 본다. 어혈은 사고 당시의 충격에 의해 원활하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한 곳에 피가 뭉쳐전신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어혈을 제거하기 위해 관련 처방의 한약으로 어혈제거와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풀어주는 데 주력한다. 면역물질의 흐름을 도와 신체건강을 향상해주는 데도 집중한다. 이외에도 약침이나 뜸, 부항, 전기침 등을 통해 혈액순환이나 부위 통증 개선에도 힘쓴다.
골격이나 근육, 인대에 나타난 문제에는 추나요법이나, 척추견인치료로 통증과 염증을 줄여준다. 증상이 심할 경우엔 입원치료를 통해 더욱 집중적인 치료를 받기도 한다.
물론 이러한 치료는 어디까지나 개인 증상과 건강상태에 맞게 필요한 치료로만 이뤄지는 것이 좋고 정확한 처방 하에 이뤄져야 한다. 사고차량의 자동차보험으로치료비용이 보장된다 해서 과잉진료에 임하면 개인에 따라 오히려 역효과를 크게 일으킬 수 있다는 점 유념해야 한다.
[노수성 마니아리포트 기자]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