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701] 왜 ‘Olympic Solidarity’라고 말할까

김학수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승인 | 2022-05-19 11:31

0
center
올림픽에 출전한 사이클 선수들이 서로 손을 마주잡고 있다. '‘Olympic Solidarity'는 IOC 위원회의 하나로 올림픽 운동과 가치를 증진하기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한다. [IOC 홈페이지 캡처]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지난 2년간 세계적인 코로나바이러스 대위기에도 불구하고 각국올림픽위원회(NOC)와 국제경기연맹(IFS) 등을 통해 활발한 소통과 협치로 2020 도쿄여름 올림픽과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2020 도쿄올림픽은 1년 연기라는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역사적인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었으며 2022 베이징올림픽은 코로나 비상 상황 속에서 치러내 수 있었다. 이는 IOC가 ‘‘Olympic Solidarity’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운영하며 연대와 결속을 맺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영어 ‘Olympic Solidarity’는 우리나라에서는 영어 발음대로 말하고 한글로 알파벳을 차음 해 표기한다. 우리말로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올림픽 연대’로 번역해 쓰기도 한다. 일본서는 ‘オリンピック連帯(올림피크 연대)’라고 쓴다. ‘Olympic’은 고대 그리스 신전 올림피아에서 유래된 말이다. ‘Solidarity’는 연대를 의미하는 라틴어 ‘solidum’가 어원이며, 프랑스어 ‘solidarité’를 거쳐 19세기초 영어로 자리를 잡았다.

‘Olympic Solidarity’는 선진국 경제협력체인 OECD의 국제개발협력사업인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와 성격이 비슷하다. ‘Olympic Solidarity’는 IOC 위원회 가운데 하나이다. IOC가 각국가올림픽위원회의 발전을 돕기 위해 각종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위원회 임무이다. 이를 통해 각국 선수들은 ‘올림픽 장학금’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선수 육성 뿐 아니라 코치 및 각종 스포츠 관리, 훈련과 올림픽 가치 실현 등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한다. 올림픽 헌장에는 위원화의 목적과 사명, 임무 등이 명시돼 있다. (본 코너 689회 ‘왜 ‘올림픽 헌장(Olympic Charter)‘이라 말할까’ 참조)

‘‘Olympic Solidarity’는 50여년 전 새로 독립한 국가, 특히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이 국가 차원에서 스포츠의 확장을 돕기위해 만들어졌다. IOC는 1960년 특정 국가 NOC를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자체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결정하고 1962년 국제올림픽원조위원회(IOAC)를 출범시켰다.


‘Olympic Solidarity’가 만들어진 것은 1971년이었다. IOC는 1969년 창설된 국제 NOC 개발연구소를 합병하면서 ‘Olympic Solidarity’를 출범시켰던 것이다. 1981년 서울올림픽 유치가 결정된 서독 바덴바덴 총회에서 후안 안토니오 사마란치 IOC 위원장과 바스케스 라냐 ANOC 위원장은 ‘Olympic Solidarity’가 올림픽의 이익에 봉사하고 NOC 요구를 더욱 충족시키기 위해 ‘Olympic Solidarity’Commission’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했다. 위원회 의장은 IOC 위원장이 겸임하는 것으로 결정하기도 했다.

1985년부터는 4년마다 주기적인 사업 활동을 하며 기능과 범위, 구조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2001년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이 현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조직을 구축했다. 2018년부터 이 위원회는 피지 IOC 위원인 의사 로빈 미쳴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니아TV

  • [단독]허구연 KBO 제24대 신임 총재 단독 인터뷰, "팬 퍼스...

  • 정확한 아이언 플레이를 위한 올바른 던지기 연습 방법 wit...

  • 다시 한번 체크해보는 퍼팅의 기본자세 with 안희수 투어프...

  • 좋은 스윙을 위한 나만의 코킹 타이밍 찾기 with 김영웅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