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928] 테니스에서 ‘시즌(season)’은 무슨 말일까

2023-03-11 10:47

국제테니스 대회는 1월부터 11월까지 시즌이 계속된다. 사진은 올 1월 호주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한 조코비치가 환호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제테니스 대회는 1월부터 11월까지 시즌이 계속된다. 사진은 올 1월 호주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한 조코비치가 환호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시즌은 영어에서 온 외래어이다. 영어로는 ‘season’이라고 쓴다. 알맞은 시기, 제철 이라는 의미이다. 운동 경기 등이 가장 성한 때를 이른다. 야구 시즌, 축구 시즌 등을 말할 때 쓴다.

영어용어사전에 따르면 ‘season’의 어원은 곡식의 씨앗을 뿌린다는 의미인 라틴어 ‘satio’이다. 고대 프랑스어 ‘seson’을 거쳐 중세 영어로 차용된 말이다. 1680년대부터 스포츠나 오락을 할 수 있는 기간이라는 말로 쓰였다. 미국 프로야구서는 1845년 첫 야구 규칙이 만들어졌을 때 경기를 하는 기간을 뜻하는 의미로 시즌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우리나라 언론에선 일제강점기 때부터 시즌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조선일보 1923년 4월10일자 ‘준비(準備)에분망(奔忙)한야구대회(野球大會) 내오월삼일(來五月三日)로오일(五日)까지’ 기사는 ‘주최인 자하쳥년회는 물론이요 각단톄에서는 련습에 분주한즁 운동의『씨슨』은 활긔잇는 남아들의힘을 잇는대로 펄치계하고져하는 이때에 시내자하청년회(자하청년회(紫霞靑年會))의주최와 본사(本社)의후원으로 오는 오월초순경에전조선소년야구대회(전조선소년야구대회(全朝鮮少年野球大會))를개최하리라함은 이미본보에 루차보도함과갓거니와 년래로 야구에눈을뜨고 밤과낫으로쎠 맹렬히 련습을하든 야구가들은 이소문이 한번신문에나타나자 더욱맹렬하게각「그라운드」에는「삐ㅅ틔ㅇ」을 휘둘느는학생이만케되얏는데 이에따라주최자되는자하청년회에서도 밤낫을헤아리지안코 대회의준비에노력한결과 대회강령(大會綱領))과대회의 경쟁규칙(競爭規則)과 각부위원(各部委員))을아래와갓치 뎡하얏고 대회의일짜는 오는 오월삼일과사일과오일로 뎡하게되얏스며 대회장(大會場)은 시내 정동배재학당(貞洞培材學堂)운동장으로 뎡하얏더라’고 전했다.
리그에서는 시즌을 일반적으로 1년 주기로 정하고 있지만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은 대규모 국제대회는 4년주기로 시즌을 맞는다. 종목에 따라 플레이하는 데 적합한 시즌을 정하게 된다. 야구는 보통 4월부터 10월말까지를 시즌으로 운영한다. 유럽 축구는 대개 7,8월부터 다음 해 5월까지를 한 시즌으로 진행한다. 월드컵과 유럽축구선수권대회는 시즌 기간을 피해 6월과 7월에 열린다. 경기가 없는 기간은 ‘오프시즌(off season)’이라고 말한다. 시즌에서 떨어져 나왔다는 의미이다. 미국 백과사전에 따르면 오프시즌이라는 말은 1947년 미국 야구 초창기에 처음 사용했다. ‘시즌 오프(season off)‘는 일본식 영어이다. (본 코너 159회 ’왜 ‘오프시즌(Off Season)’을 ‘시즌오프(Season Off)’로 잘못 사용하게된 것일까‘ 참조)

테니스는 원래 실외 경기였음으로 날씨가 춥거나 눈비가 내리면 경기를 할 수 없다. 따라서 테니스 시즌은 봄부터 가을까지이다. 그랜드 슬램의 하나인 호주 오픈은 1월에 열리지만 남반구에선 북반구와 계절이 반대라 이 때가 여름철에 해당한다. 국내서도 테니스협회가 주최하는 대회들은 3월부터 11월까지로 일정이 잡혀 있다.


하지만 1968년 국제테니스 대회의 오픈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코트의 다양화로 시즌 개념이 사실상 없어졌다. 1년 내내 공식 대회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국제프로대회는 1987년부터 남녀 똑같이 1월에 시작해 12월의 남자 매스터즈, 11월의 여자 버지니아 슬림스 선수권 대회로 막을 내린다. 1년 내내 테니스 시즌이라고 할 수 있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