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2(금)

포토

'뒷광고 후 그들은 어떻게 지낼까' 스타들의 근황

2023-02-09 16:56

사진=강민경 유튜브 캡쳐
사진=강민경 유튜브 캡쳐
한때 유튜브를 뜨겁게 달궜던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 뒷광고란 인플루언서가 특정 업체로부터 대가를 받고 콘텐츠를 제작한 후 유료광고임을 표기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다수의 유튜버들이 뒷광고를 받고 '내돈내산' 물건인 것처럼 콘텐츠를 제작해 해당 상품을 광고해 논란이 됐다. '뒷광고' 논란에 휩싸였던 스타들은 현재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강민경은 ‘매일 쓰는 것들’이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속옷 뒷광고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논란 직후 “추후 유튜브 콘텐츠를 편집해 사용해도 되겠냐는 브랜드 제안을 받아들여 광고가 진행된 부분이다. 영상 자체는 광고가 아니었고 추후 협의된 내용도 자사몰이나 스폰서 광고를 사용한다는 내용이었다”고 해명했지만 비판을 피해가지는 못했다.

결국 그는 “채널을 운영해 나가면서 응원해주시는 분들도 많아졌다는 것에 한동안 들뜬 마음으로 보냈던 것 같다. 동시에 브랜드 측으로부터 협찬과 광고 제안이 많아졌고 그 설렘만 앞서 구독자분들의 입장을 더 헤아리지 못했다”고 머리 숙였다.

이후 7개월 만에 유튜브 활동을 재개했고 꾸준히 영상 제작을 하다 올해는 작년 한해 유튜브로 얻은 수익 1억 5000만원을 소아청소년 환아들을 위한 사회사업 후원금으로 기부했다.

하지만 자신의 최근 자신의 쇼핑몰 '아비에무아'의 구인 공고로 '열정페이' 논란과, 친부와 친오빠의 사기 혐의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한혜연 유튜브 캡쳐
사진=한혜연 유튜브 캡쳐
'슈퍼스타 스타일리스트' 일명 '슈스스'로 불리던 한혜연은 제품 후기를 전하는 '내돈내산' 콘텐츠로 많은 구독자를 확보했지만 영상 속 많은 제품이 협찬 광고였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한혜연은 이후 약 2년만인 지난해 11월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 출연해 뒷광고 논란에 오해가 있음을 설명했다. 그는 일을 맡긴 친구가 몰래 돈을 받았다는 사실을 뒤늦게 인지해 사실 규명을 위한 형사소송을 1년째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저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책임이 있으니까 사과를 일단 애매모호하게 드렸다. 제가 잘못한 건 광고 표기 방법에 대해 너무 몰랐던 거다. 제 사업체에서 벌어진 일이니까 동료의 잘못은 둘째 치고 어쨌든 제 책임 아닌가”라고 털어놨다. 이에 대해 대중들은 안타까워하는 반응도 있는 반면 무책임한 사과라는 반응 등 극과 극으로 갈렸다.

유튜브 채널에는 이미 지난 2021년 복귀해 '초심으로 돌아가 <슈스스TV>다시 만들어 보려 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지금까지 스타일리스트로서의 개성을 살린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사진=문정원 유튜브 캡쳐
사진=문정원 유튜브 캡쳐
방송인 이휘재의 아내이자 <슈돌> 쌍둥이 엄마로 유명세를 탄 문정원도 뒷광고 논란 명단에 이름을 올렸었다. 몇번의 방송출연으로 남편인 이휘재보다 셀럽이 된 문정원은 화장품 브랜드 모델, 매거진 표지 장식 등 인기를 얻었지만 뒷광고와 '층간소음', '먹튀' 논란이 연달아 일어나자 SNS와 유튜브 활동을 중단했다.

그러다 약 2년이 지난 8월 개인 유튜브 채널에 '편지 1/4: 지난 시간의 기록'이라는 제목의 영상에 일상을 담아 업로드 했다. 그는 “여러 계절을 지나 몇 번씩 호흡을 가다듬고서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수정에 수정을 거듭한 이 영상이 제게 따뜻한 마음을 전해주신 분들께 온전히 닿기를 바라봅니다”라고 덧붙였다.

현재는 휴식기를 갖고 있다는 이휘재와 자녀들과 함께 캐나다에서 지내고 있다.

사진=쯔양 유튜브 캡쳐
사진=쯔양 유튜브 캡쳐
대표적인 대식가 먹방 유튜버였던 '쯔양'은 여전히 인기 유튜버다. 그는 뒷광고 논란 후 2021년 1월 MBC 예능 <라디오 스타>에 출연해 논란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방송 초기 광고에 대해 잘 몰라 영상 내내 '광고를 받았다'고는 말했지만 광고 표기를 누락했다고 인정했다. 실수 인지 후 해명에도 불구하고 많은 논란이 일자 쯔양은 은퇴 선언을 했다. 하지만 그는 이내 다시 복귀했다.

복귀에 대해서 그는 "시청자에 대한 미안함과 그리움 때문에 돌아왔다. 잊힐까봐 빨리 돌아왔다. 돈 생각하고 돌아온 건 아닌데 이유 중 하나라고 했더니 또 오해가 생겼다"고 말했다.

쯔양은 복귀 이후 분식집을 개점해 운영 중이며 유튜브 활동과 방송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정민정 마니아타임즈 기자/maniareport@naver.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