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바닥이나 손가락의 위치는 볼의 방향성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백스윙 톱과 임팩트 이후 클럽의 릴리스와도 관련이 있다. 임팩트 시 페이스의 위치는 클럽 패스보다 볼의 방향성 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립은 골프 스윙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그립은 우선 손가락 또는 손바닥 둘 중 어느 부분으로 잡는냐에 따라 팜 그립과 핑거 그립으로 나누어진다. 팜 그립은 악력이 약한 어린이나 여성에게 적합하다. 그렇다고 남성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는 없다. 남성들도 악력이 약하여 안정된 그립을 잡을 수 없다면 팜 그립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팜 그립은 손목의 움직임을 제한해 레이트 히팅이나 레깅 동작 등에 영향을 줘 거리를 내는 데는 불리하다.

핑거 그립은 좀 더 손가락 위주로 잡는 그립법이다. 손목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스윙스피드를 내는 데 유리하다. 하지만 팜 그립에 비해 클럽과의 일체감이 떨어지며 스윙 중 팔과 손목을 너무 많이 사용하여 정확한 샷을 만드는 데 나쁜 영향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골퍼 자신의 악력, 유연성, 손의 사이즈에 따라 선택하여 연습하는 것 좋다.

그립의 유형은 정면에서 봤을 때 양손의 회전 정도에 따라 위크, 내추럴 그리고 스트롱 그립으로 나눠진다. 위크 그립은 정면에서 봤을 때 왼손 주먹 너클이 2개 이하로 보일 때, 즉 두 손이 타깃방향으로 많이 돌아가 있는 형태다. 헤드가 열린 상태에서 임팩트가 되므로 슬라이스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내추럴 그립은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 할 수 있다. 정면에서 볼 때 왼손 주먹 너클이 2개 정도 보인다. 백스윙 톱에서 목표와 클럽을 평행하게 만드는 데 용이하고 스윙하는 동안 손목 관절이 일정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스트롱 그립은 내추럴 그립보다 양 손등이 오른쪽으로 더 돌아가 있는 형태를 말한다. 정면에서 봤을 때 주먹 너클이 2개 이상이 보일 때 강하다고 얘기한다. 헤드가 닫힌 상태에서 임팩트 존을 지나가기 때문에 훅과 낮은 탄도의 원인이 된다. 또한 손목의 좌우 운동에제약을 주기 때문에 손목 관절 상해에 주범이 되기도 한다.
그립이 볼 방향 결정](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507161352190153985nr_05.jpg&nmt=19)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