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2(토)

야구

'쐐기 만루포', 박용택에게서 '가을 향기'가 나는 이유는?

3일 넥센전에서 쐐기 만루포 기록, LG 4위 수성 '일등공신'

2014-10-03 18:41

▲3일넥센전에서만루포를쏘아올린후동료들에게축하를받는박용택.사진│LG트윈스
▲3일넥센전에서만루포를쏘아올린후동료들에게축하를받는박용택.사진│LG트윈스
[마니아리포트 김현희 기자]지난 3일, 개천절 연휴를 맞아 ‘2014 한국 야쿠르트 세븐 프로야구’는 세 경기 모두 오후 2시 낮 경기로 치러졌다. 아시안게임 우승으로 자신감에 찬 선수들이 그라운드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 가운데, LG와 넥센의 잠실 경기는 시작 전부터 크게 두 가지 사항을 눈여겨볼 만했다. 하나는 아시안게임 우승 주역들의 활약 여부, 또 다른 하나는 LG의 4위 자리 수성 여부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경기는 의외로 LG의 손쉬운 승리로 끝났다. 넥센에 먼저 선취점을 내 주었지만, 2회와 3회에 걸쳐 착실하게 점수를 쌓으며 역전한 것이 승리의 발판으로 이어진 셈이었다.

소속팀으로 돌아온 ‘국가대표팀 동료’ 간의 대결도 ‘장군멍군’으로 끝이 났다. 국가대표 4번 타자 박병호는 경기 내내 안타를 기록하지 못하다가 9회 초 마지막 공격에서야 2타점 적시타를 기록하며 이름값을 했고, 강정호와 김민성 역시 나란히 멀티 히트를 기록하며 아시안게임 우승의 기운을 이어갔다. 2013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에 이어 아시안게임에서도 국가대표 유니폼을 입은 유원상도 1과 1/3이닝을 소화하는 동안 1피안타 무실점 투구를 선보이며 홀드를 기록했다. 태극 마크를 달았던 이들 모두 그라운드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던 셈이다.

만루 홈런의 사나이’, 박용택에게서 ‘가을 향기’가 나는 이유?

그러나 사실 이 날 경기의 주인공은 국가대표팀 유니폼을 입었던 선수들도 아니었고, 선발로 나선 외국인 투수 코리 리오단이나 승리 투수로 이름을 올린 신정락도 아니었다. 타순에 관계없이 꾸준히 제 몫을 하는 선수, ‘미스터 LG’ 박용택이 그 주인공이었다. 박용택은 7-3으로 앞선 7회 말 2사 만루서 바뀐 투수 김대우를 상대로 우측 담장 넘기는 만루 홈런을 쏘아 올리며 팀 승리에 쐐기를 박았다. 이 홈런으로 11득점째를 올린 LG는 이 날 경기가 없던 SK와의 승차를 두 게임으로 늘리며 4위 자리를 굳게 지켰다.

박용택의 만루 홈런이 값졌던 것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그 홈런 한 방으로 마무리 봉중근을 투입할 필요가 없었다는 점이다. 만약에 추가점수 없이 그대로 7회가 끝났다면, 9회에 넥센이 두 점 추격한 상황을 감안해 보았을 때 ‘세이브 상황’이 만들어질 수밖에 없었다. 불필요한 투수 소모를 막았다는 점에서 LG는 차후 경기에서 투수 운용에 조금 더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됐다.

또 다른 하나는 박용택의 홈런이 정말로 ‘결정적인 순간’에 나왔다는 점이다. 앞선 네 타석에서 병살타 하나와 삼진 두 개를 포함하여 무안타로 침묵했던 박용택은 마지막 타석에서 4타점을 쓸어 담으며 ‘가장 임펙트 있는 선수’다운 모습을 보여줬다. 이렇게 타선에서 중심을 잡고 있는 선수가 한 명이라도 더 있는 팀이 포스트시즌에서도 조금 더 힘을 낼 수 있는 법이다.


사실 박용택도 LG 선수단 내에서 ‘포스트시즌’과 가장 인연이 깊은 몇 안 되는 선수 중 하나다. 지난해를 제외하면, LG의 ‘최근 포스트시즌 진출’은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신인으로 준플레이오프에서부터 맹타를 퍼부었던 이가 바로 박용택이었다. 대학 졸업 이후 갓 프로에 입문한 ‘홍안 소년’이 맞나 싶을 정도의 활약이었다. 이후 그는 LG에서만 10년 이상 활약하며, 2008년을 제외한 전 시즌 100안타 이상의 기록을 써내려갔다. 유독 가을 잔치와 인연이 없었기에, 지난해 그 누구보다 많은 눈물을 흘렸을 박용택이었다.

이제 그는 개인 통산 세 번째 포스트시즌 진출을 위한 준비에 들어간다. 이병규(등번호 9번)와 이진영, 정성훈, 현재윤을 빼면, LG 라인업에서 박용택만큼 포스트시즌 경험이 있는 이도 드물다. 이러한 그의 모습이 ‘결정적인 순간에 나오는 한 방’과 겹쳐져 가을 향기(포스트시즌 진출 과정)를 만들어 내고 있는 듯하다.

[eugenephil@daum.net]

▶ 앱으로 만나는 마니아리포트 '골프N' [안드로이드] [아이폰]
부킹 정보를 한 눈에 ☞ 마니아리포트 부킹 게시판 바로가기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