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베이징올림픽 특집] 2. 베이징올림픽, 이것이 궁금하다

김학수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승인 | 2022-01-26 05:47

0
center
베이징 시내에 설치된 올림픽 후원사 광고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준비과정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베이징올림픽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올림픽 자체는 물론 코로나 19로 인한 공중보건, 국제 정치에 이르기까지 여러 질문들이 있을 법하다. Q&A를 통해 궁금한 사항들을 알아본다.

Q: 베이징 올림픽은 언제 열리나?

A: 개막식은 금요일인 2월 4일에 열린다. 전날 일부 사전 행사가 열리고 폐막식은 일요일인 2월 20일이다. 총 15개 종목에 걸쳐 19일간 경기가 진행된다. 베이징에 본부를 둔 패럴림픽은 3월 4일부터 13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Q: 전염병으로 인해 올림픽이 연기되거나 취소될 가능성은 없는가?

A: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베이징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경기가 계획대로 진행될 것임을 밝혔다. 지난해 12월초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은 올림픽이 연기되는 상황을 상상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단도직입적으로 말했다. "답은 아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코로나19가 만연하는 세계에서는 유연해야 하며 변화하는 상황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center
임시 핵산 검사소에 줄 선 베이징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Q: 코로나19에 어떻게 대처하나?

A: 지난해 도쿄 올림픽보다 더 엄격한 방역활동을 펼칠 것이다. 베이징올림픽 조직위원회는 ‘폐쇄 루프(Closed Loop)’로 불리는 고리형 폐쇄 시스템을 가동해 올림픽 기간 중국을 방문하는 91국 선수단과 취재진 등 5000여명을 외부와 철저히 격리시킬 방침이다. 이 폐쇄 루프는 베이징(빙상)·옌칭(썰매)·장자커우(설상) 등 올림픽 경기가 열리는 주요 거점도시 세 곳에서 모두 가동된다. 올림픽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은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한다. 일단 베이징올림픽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이 매일 테스트를 받게된다.

Q: 중국은 2008년 하계 올림픽에 이어 또 다시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나?

A: 당초 많은 나라들이 2022년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유치 신청을 했다. 그러나 노르웨이, 스웨덴, 폴란드, 우크라이나, 스위스, 독일 등은 올림픽 유치 비용이 많고 대중적 관심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포기했다. 결국 중국과 카자흐스탄만이 최종 경쟁에 참여해 베이징이 4표 차로 이겼다.

Q: 베이징에는 눈이 오나?

A: 눈이 많지 않다. 베이징 북서쪽 두 도시인 옌칭과 장자커우에서 야외 스키 경기가 열릴 예정이지만, 이 지역에서도 보통 일년에 2인치의 눈이 내린다. 대부분 눈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다.선수들은 인공 눈 위에서 경쟁하는 것에 익숙하다.

Q: 올림픽을 보이콧하는 나라가 있나?

A: 중국 신장 지역에서 위구르 무슬림 학대와 홍콩의 민주화 시위 진압 등 인권에 대한 중국의 우려로 인해 베이징 올림픽을 보이콧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미국, 호주, 영국, 캐나다를 포함한 몇몇 국가들은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했지만 선수들은 정상적으로 참가를 한다. 외교적 보이콧은 자국 정부 관계자들이 올림픽 행사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북한은 자체 사정으로 불참한다.

center
기념 촬영하는 베이징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Q: 일반인들은 올림픽에 참석할 수 있나?

A: 베이징올림픽측은 코로나19 위협을 이유로 중국 관중들에게 티켓을 판매하려던 계획을 취소했다. 후원자, 공무원 등 충분히 검역을 거친 특정 인사들은 초청될 가능성도 여전히 있다. 비록 올림픽에 참석하더라도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위해 엄격한 규칙을 따라야한다.

Q: 동계올림픽 종목은 어떻게 되나?

A: 하계올림픽보다 종목 수가 적다. 동계올림픽에는 알파인 스키, 바이애슬론, 봅슬레이, 크로스컨트리 스키, 컬링, 피겨 스케이팅, 프리스타일 스키, 아이스하키, 루지, 노르딕 복합, 스켈레톤, 스키 점프, 스노보드, 스피드 스케이팅이 포함된다.

Q: 올림픽 메달의 가치는 얼마나 되나?

A: 우승자에게는 주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상금은 없다. 하지만 많은 국가들은 메달을 딴 선수들에게 포상금을 준다. 싱가포르는 금메달리스트에게 현지 통화로 100만 달러(미국은 74만 달러)를 지급해 가장 큰 액수의 돈을 준다. 미국 메달리스트는 금메달 37,500달러, 은메달 22,500달러, 동메달 15,000달러를 받는다. 한국도 수천만원의 메달 포상금을 지급한다. 영국, 뉴질랜드, 노르웨이 등은 별도 포상금을 주지 않는다.
많은 선수들은 나중에 메달을 수집가들에게 팔기도 한다. 재정적인 어려움을 이유로, 또는 자선기금을 모으려고 판다. 경매에 나온 메달 가격은 꽤 다양하다.

Q: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는?

A: 마스코트는 얼음 옷을 입은 의인화된 판다곰 빙둔둔이다. 5,800건 이상의 출품작 가운데서 선정됐다. 아마도 지난 해 도쿄 올림픽 마스코트보다 더 큰 존재감을 갖게 될 것이다.

Q: 올림픽 반지는 무엇을 의미하나?

A: 파란색, 노란색, 검은색, 녹색, 빨간색의 다섯 개의 올림픽고리는 19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대 올림픽의 창시자인 피에르 드 쿠베르탱이 디자인했다. 이 색깔들은 세계의 모든 국기가 최소한 한 가지 색을 가질 수 있도록 선택했다. 고리가 5개인 이유는 불분명하다. 5개 대륙을 대표할 수도 있고, 5개 올림픽 경기를 대표할 수도 있다. 각각의 고리에 특별한 의미는 없다.

Q: 다음 올림픽은 어디서 열리나?

A 다음 하계 올림픽은 2024년 파리에서 열린다. 2026년 동계 올림픽은 이탈리아 밀라노와 코르티나담페초에서 열린다. 하계 올림픽은 2028년 로스앤젤레스, 2032년 호주 브리즈번으로 결정됐다. 2030년 동계 올림픽 개최지는 2023년에 선정된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니아TV

  • [단독]허구연 KBO 제24대 신임 총재 단독 인터뷰, "팬 퍼스...

  • 정확한 아이언 플레이를 위한 올바른 던지기 연습 방법 wit...

  • 다시 한번 체크해보는 퍼팅의 기본자세 with 안희수 투어프...

  • 좋은 스윙을 위한 나만의 코킹 타이밍 찾기 with 김영웅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