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라이프

핑크퐁 아기상어, 美 음반협회 '다이아몬드' 인증…키즈송 최초

2020-11-13 10:53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핑크퐁 동요 '아기상어'가 키즈 송으로는 세계 최초로 미국음반산업협회(RIAA)의 '다이아몬드' 인증을 받았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음반산업협회는 '아기상어'를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을 기록한 디지털 싱글로 인증했다.

미국음반산업협회는 유료 다운로드와 오디오·비디오 스트리밍을 합산한 유닛으로 디지털 싱글에 대한 인증을 수여하며 50만 유닛 이상은 골드, 100만 이상은 플래티넘, 200만 이상은 멀티 플래티넘 등급으로 인증한다. 1천만 유닛 이상을 받으면 다이아몬드를 받는다.

'아기상어'는 1100만 건 이상의 판매고를 올려 한국 최초로 다이아몬드 인증을 받은 것은 물론 멀티 플래티넘으로도 최다 기록을 갖게 됐다. 키즈 송으로서 다이아몬드 인증을 받은 것도 전세계에서 최초다.

'아기상어'는 지난 9월 11일 영국음반산업협회(BPI)로부터 120만 건 이상 판매고를 올린 경우 받을 수 있는 더블 플래티넘(2X Platinum) 인증도 얻었다.

이 부문에서 한국 콘텐츠가 더블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것은 2013년 12월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BPI 대변인 제나로 카스탈도는 "한 지역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해가는 노래는 많지만, 핑크퐁 아기상어처럼 세계적인 현상이 된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말했다.

'아기상어'는 스마트스터디의 유아동 브랜드 '핑크퐁'이 내놓은 동요로 '뚜루루뚜루∼'라는 중독성 있는 후렴구로 전세계 어린이들에게 사랑받았다.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32위, 영국 오피셜 차트 6위에 오르고 유튜브 영상은 70억뷰를 돌파하며 전체 유튜브 영상 가운데 조회수 1위를 기록했다.

[김선영 마니아리포트 기자 /news@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