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라이프

[신간소개] '신일본교육석신'의 완역본. '해학과 미학의 한국 옛이야기’ 출간

2020-06-18 17:05

[신간소개] '신일본교육석신'의 완역본. '해학과 미학의 한국 옛이야기’ 출간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안병욱)은 일본의 신화학자 다카기 도시오가 1917년 펴낸 '신일본교육석신'의완역본을 '해학과 미학의 한국 옛이야기'라는 이름으로 한국에서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책에는 '해학'의 미학을 발견하고, 그 속에 담긴 인간의 순수하고 진실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총 52개의한국 옛이야기가 수록돼 있다.

연구원에 따르면 이 책은 1900년대 다른 일본인들이 출판한 한국 옛이야기집에 비해 다양하고개성 있는 작품이 많이 실려 문학사적 의미가 크다.

저자는 책에서 한국의 옛이야기에서 충효·유순·정직·성실 등의 유교적 윤리나 일본 제국이 요구하는 이데올로기적 요소를 구하지 않았다.

그 대신 권력자와 어리석은 사람을 조롱·희화화·풍자하면서 '해학과 전복'의 미학을 드러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저저는 근대 일본신화·민담 연구의 기초를 이룬 일본의 유명한 신화학자이자 동화연구자다.

번역에 참여한 권혁래 용인대 교양교육원 교수와 조은애 숭실대 일어일문학과 교수는 "100여년전 일본인 학자가 한국 옛이야기에 보여줬던 학문적 애정이 기억되길 바란다"며 "그의 저서가 근대 한국의 설화·동화사의 초기자료로서 연구되며, 널리읽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선영 마니아리포트 기자]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