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아리포트

‘가상의 멕시코’ 자메이카가 남긴 한국의 숙제

오해원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승인 | 2018-01-30 21:52

트위터
0
center
자메이카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2018 러시아월드컵에서 만날 팀들과는 전력차가 확실하다는 점에서 2골이나 내준 수비 불안은 더욱 아쉬움이 남는다.(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가상의 멕시코’ 자메이카는 분명한 숙제를 남겼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30일(한국시각) 터키 안탈리아의 마르단 스타디움에서 열린 자메이카와 평가전에서 2-2 무승부를 거뒀다. 전반 5분 만에 선제골을 내준 한국은 후반 10분과 17분에 김신욱(전북)이 차례로 머리로 골을 넣었다. 하지만 후반 27분 동점골을 내주고 아쉬운 결과로 경기를 마쳤다.

국제축구연맹(FIFA) 세계랭킹 55위의 자메이카는 59위 한국과 비교하면 객관적인 전력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1998년 프랑스 대회가 유일한 월드컵 본선 경험일 정도로 국제무대 경험에서는 큰 차이가 있다.

신태용 감독은 이번 터키 전지훈련에서 월드컵 본선을 대비하는 플랜B, 플랜C를 찾아 나섰다. 사실상 본선에 나설 선수를 찾는 마지막 경쟁이었다. 100%의 전력이 아닌 만큼 상대 역시 조심스럽게 골랐다. 첫 상대인 몰도바는 FIFA 세계랭킹 167위의 전형적인 약체였고, 자메이카가 그나마 수준이 맞는 상대였다. 가장 마지막에 상대할 라트비아도 132위로 전력차가 분명했다.

‘신태용호’는 조별예선에서 세계랭킹 18위 스웨덴을 시작으로 17위 멕시코를 상대한 뒤 마지막으로 ‘디펜딩 챔피언’이자 세계랭킹 1위 독일과 만난다. 어느 한 팀도 만만하지 않다. 객관적인 전력에서 F조 최약체인 한국은 수비 안정감이 가장 중요한 덕목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신태용호’가 세계랭킹 55위 자메이카를 상대로 수비 안정감을 보여주지 못하며 우려는 더욱 커졌다. 이번 터키 전지훈련에 나선 선수들이 최상의 전력은 아니라고 하지만 수비는 사실상 이 선수들이 주전이다. 문제는 자메이카도 최상의 전력으로 한국을 상대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center
장현수는 2016년과 2017년 한국 축구대표선수 가운데 가장 많은 출전 시간을 자랑한다. 하지만 장현수가 나서는 수비는 여전히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자메이카와 경기에 선발로 나선 4백 가운데 윤영선(상주)을 제외한 김진수와 최철순(이상 전북) 장현수(FC도쿄)는 사실상 부상 등의 이변이 없다면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이 유력하다.

하지만 이날 경기에서 대표적인 수비 불안은 모두 실점으로 이어졌다. 전반 5분에는 장현수가 데인 켈리와 공중볼 다툼에서 밀렸고, 이후 자리 싸움에서도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 결국 켈리가 착지 후 빠른 자리 선점과 슈팅으로 벼락 같은 선제골을 뽑을 수 있었다.

김신욱의 연속 골로 2-1로 앞선 후반 27분에 허용한 동점골 역시 수비 집중력이 아쉬웠다. 상대의 패스가 필요 이상으로 상당히 멀리 떨어진 두 명의 중앙 수비수 사이에 자리한 말리크 포스터에 연결됐고, 포스터는 수비와 경합 없이 완벽한 슈팅으로 골맛을 봤다.

결국 신태용 감독은 후반 38분에 수비에서 계속해서 불안감을 노출한 장현수를 미드필더로 포지션을 바꾸고 김민재(전북)와 정승현(사간 도스)를 동시에 투입해 새로운 중앙 수비 조합을 실험해야 했다. 장현수는 2016년과 2017년 한국 축구대표팀에서 가장 많은 경기를 소화했을 정도로 중용되는 선수라는 점에서 매 경기 거듭되는 실수는 단순한 아쉬움 이상이다.

▶ 기자와 1:1 채팅

CBS노컷뉴스 오해원 기자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니아TV

  • ​[꿀레슨 시즌2 with 이주연]③드라이버 스윙시 굽는 팔꿈...

  • [투어프로스윙]​'골프 노마드' 강윤석의 드라이버 샷

  • [꿀레슨 시즌2 with 이주연]②드라이버 스윙 시 스웨이 방지...

  • ​[투어프로스윙]'한시즌에 홀인원 두방' 양채린의 드라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