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강민웅 딜레마'에 빠진 한국전력, 흔들리는 '봄 배구'

2017-02-24 06:00

한국전력의세터강민웅이계속해서흔들리고있다.'봄배구'안정권에진입하려던한국전력도3연패늪에빠지며덩달아휘청거리고있다.(사진=한국배구연맹제공)
한국전력의세터강민웅이계속해서흔들리고있다.'봄배구'안정권에진입하려던한국전력도3연패늪에빠지며덩달아휘청거리고있다.(사진=한국배구연맹제공)
"상대 블로킹을 보면서 공을 배분해야 하는데…."

한국전력 신영철 감독이 진한 한숨을 내쉬었다. 코트 안에서 경기를 조율해야 할 세터 강민웅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기력을 보이면서 신 감독을 '봄 배구'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까지 내몰았다.

한국전력은 23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NH농협 2016~2017 V-리그 6라운드에서 OK저축은행과 풀세트 접전을 벌였지만 세트 스코어 2-3(23-25 25-23 26-24 16-25 11-15)로 무릎 꿇었다.

이날 한국전력은 1세트를 내주며 불안하게 출발했지만 2~3세트를 내리 따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하지만 4세트부터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더니 결국 5세트까지 상대에 헌납하며 승점 1점 추가에 만족해야 했다.

이런 패배는 신영철 감독도 예상하지 못한 결과다. 신 감독은 "할 말이 없다. 문제가 상당히 심각하다"면서 "승점 3점을 반드시 챙겼어야 했다. 충분히 가능했다. 하지만 기회가 왔을 때 잡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무엇보다 세터 강민웅에 때문에 걱정이 태산이다. 신 감독은 이날 경기를 앞두고 "(강)민웅이의 토스가 매 라운드 초반에는 좋다가도 마지막에 꼭 흔들린다"며 "지금은 당시 생각했던 편차보다 크지는 않지만 흔들리는 것은 사실이다. 마음 다치지 않게끔 잘 다독일 생각이다"라고 털어놨다.

한국전력신영철감독은세터강민웅의기살리기에앞장섰지만기대한결과물은얻어내지못했다.(사진=한국배구연맹제공)
한국전력신영철감독은세터강민웅의기살리기에앞장섰지만기대한결과물은얻어내지못했다.(사진=한국배구연맹제공)
그러나 강민웅은 이날도 흔들리고 말았다. 공격수에 공을 토스하는 타이밍이 미묘하게 어긋났고 공격 방향을 선택하는 것 역시 신 감독의 마음에 들지 않았다. 신 감독은 "(강)민웅이가 흔들려 4세트를 쉽게 내줬다. 상대 블로킹을 보면서 공을 배분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바로티 역시 공이 자꾸 뒤로 밀리니 공격에 집중하지 못한 것 같다. 그러다 보니 덩달아 풀이 죽었다"고 설명했다.

신 감독은 강민웅의 기를 살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정신력이 약한 강민웅을 위해 심리학 교수와 면담 자리를 만들어 줄 만큼 정성을 쏟았다. 강한 질책보다는 용기를 심어주기 위해 대화도 많이 나눴다. 더이상 해줄 것이 남아 있지 않은 신 감독이다.

이제는 강민웅 스스로가 달라져야 하는 시점이다. 심 감독은 "(강)민웅이가 간혹 경기 중 쉽게 포기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런 점은 반드시 고쳐야 하는 부분이다"라고 강조하고 "'봄 배구'를 위해서라도 스스로가 해결해야 한다. 민웅이가 달라지지 않으면 팀도 덩달아 힘들어질 수도 있다"고 털어놨다.

갈길 바쁜 한국전력은 3연패 늪에 빠졌다. 더이상 '봄 배구' 안정권이라 할 수 없는 처지다. 강민웅의 어깨에 팀의 운명이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신 감독의 주문. 과연 강민웅이 어떤 해법을 찾아낼지 지켜볼 일이다.CBS노컷뉴스 송대성 기자 snowball@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