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골프 전문가 레슨
[이성용의 골프서당]오른쪽 골반의 중요성
   
▲ 테이크어웨이 동작에서 오른쪽 골반이 열리게 되면 파워 있는 스윙을 할 수 없다.

[마니아리포트]테이크어웨이 동작에서 오른쪽 골반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단계에서 하체의 움직임, 즉 골반의 움직임에 의해 상체와 하체의 꼬임이 결정된다. 골반이 언제 열리고 닫히느냐에 따라 몸통에 토크가 생기기도 하고 그냥 모양만 회전처럼 보이게 되기도 한다. 골반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팔의 힘만으로 볼을 치게 되며, 거리와 방향성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부분의 아마추어들의 오류 중 하나가 테이크백 때 오른쪽 골반도 함께 오픈한다는 것이다. 오른쪽 골반을 같이 열어줄 때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오른쪽 골반이 같이 열리게 되면 체중 이동을 올바르게 할 수 없다. 백스윙의 톱 단계에서는 체중이 오른쪽 허벅지 안쪽에 실리면서 다운스윙의 준비를 하게 된다. 하지만 오른쪽 골반이 같이 열리게 되면 체중이 그냥 왼쪽에 남아 있게 된다. 그 결과는 파워가 없는 스윙으로 이어진다. 또한 공간 부족으로 들어 올리는 임팩트를 하게 된다.

   
▲ 오른쪽 골반이 열리면 무릎도 펴지게 돼 스윙의 높낮이가 달라진다.


두 번째로 오른쪽 골반은 오른쪽 무릎과 연관된다. 테이크백 때는 최대한 어드레스 때의 자세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오른쪽 무릎이 각을 유지하지 못해 펴지게 되면 몸의 회전이 멈추고 몸의 높이가 갑자기 위로 올라가거나 상체만 뒤집어 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다운스윙 때 올라간 만큼 임팩트 순간 몸을 아래로 떨어뜨리게 되어 정확하게 볼을 칠 수 없다. 헤드 스피드도 감소된다.

   
▲ 오른쪽 골반이 열리게 되면 상체와 하체의 토크 없이 과도한 회전만 이뤄진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골반이 돌아가 버리게 되면 상체와 하체의 토크는 발생하지 않은 채 너무 많은 몸의 회전이 되기 때문에 백스윙 톱에서 크로스 오버가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이러한 크로스 오버 동작은 결국에 훅이라는 아주 무서운 구질로 이어진다. 스윙 궤도뿐만 아니라 스윙 폼 또한 망가지게 된다.

누구나 완벽한 스윙을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본인에 맞는 최적화된 스윙을 할 수 있다. 스윙은 너무나 다양하지만, 본인에 맞게 밸런스가 잡힌 스윙을 하는 것이 최상의 스윙을 만드는 지름길이다. 개개인의 골반 근력과 유연성은 다르지만 골반이 열리고 닫히는 타이밍은 효과적인 연습법에 따라 본인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마니아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니아리포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동영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